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기계과 sk하이닉스 직무 고민
중경외시 기계과 3.9/4.5 졸업생입니다. 직무가 계속해서 고민되어 질문드립니다. 경험은 다음과 같은데요. 1. 카티아 모빌리티 설계 프로젝트 다수 및 ansys 구조해석, cfd 경험 2. 반도체 공정 실습 3. 반도체 8대 전공정 온라인 교육 수료 4. 파이썬 반도체 공정 데이터 분석 교육 정도입니다. 양산기술 or 기반기술 어디가 더 경쟁력 있을까요?
2026.03.20
답변 3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현재 스펙은 공정 실습·데이터 분석 경험이 있어 양산기술이 더 경쟁력 있습니다. 기반기술은 소자·물성·심층 분석 경험을 더 요구해 다소 부족할 수 있습니다. 양산기술로 지원하되, 데이터 분석·공정 이해를 활용한 수율 개선 관점으로 어필하는 전략이 가장 유리합니다.
- RReminisen5SK하이닉스코차장 ∙ 채택률 54% ∙일치회사학교
안녕하십니까? LG전자에서 기구설계 업무를 했으며, 현재 SK하이닉스 기반기술 직무로 재직중인 Reminiscence입니다. 스펙만 보면 어디를 선택하기가 애매합니다. 다만, 공정쪽 스펙이.많아보이니 저같으면 양산기술을 선택할.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현재 스펙 기준이면 기반기술이 더 적합하고 경쟁력도 높습니다. CATIA 설계, ANSYS 구조해석, CFD 경험은 장비 구조 이해와 개선에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기반기술 직무와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반면 양산기술은 공정 안정화와 수율 개선 중심이라 공정 경험과 데이터 분석 비중이 더 중요합니다. 물론 공정 교육이 있어 지원은 가능하지만, 차별화는 기반기술 쪽이 더 명확합니다. 전략적으로는 기반기술을 메인으로 준비하시고, 양산기술은 서브로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비 관점에서 문제 해결 경험을 구체적으로 정리하시면 합격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중고 신입 직급
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로 이직을 희망하는 직장인입니다. 중고 신입으로 지원할 때, 직급에 따라서 유불리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ESC 온도 유지용 Chiller CS 엔지니어로 7개월째 근무중이며, 올해 사원에서 주임으로 진급했습니다. 만 26세 입니다. 될 때까지 계속 지원할 생각인데, 경력이나 직급이 너무 많거나 높으면 불리할 수 있나요?
Q. 하이닉스 직무 고민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 8월에 졸업 예정인 학사생입니다 제가 서성한 화학과 / 반도체학과 복수전공인 상태이고 여러 스펙들이 조금 흩어져서 하이닉스 직무를 선택하는데 많은 고민이 있습니다. 우선 스펙을 나열해보자면, 1. 학부연구생 low-k소재 CVD공정 연구 2. 삼성전자 장기현장실습 파운드리사업부 평가 및 분석 직무 - spotfire 등 툴로 데이터 분석 3. 삼성전자 하계 인턴 공정기술 - CVD부서 4. 반도체 경진대회 교육부장관상 - Gaafet 소자 성능 향상 관련 주제 우선 입증 가능한 큰 활동은 이정도 있는 것 같고, 자잘하게 웹개발, 게임개발, 학생회 등의 활동도 있습니다. 제가 공정이랑 소자, 분석 모두 경험이 흩어져 있는 것 같아 어느 직무가 조금 더 유리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현재는 소자 직무로 소신지원할 생각이긴한데 현직자 분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하이닉스 pe 삼전 공정설계
3교대를 선호하진않는데 양기랑 공기는 거의 3교대라고 들었습니다. 혹시 하닉pe랑 삼전 공설은 3교대를 아예 안하는건가요?? 그리고 누가 pe 워라밸이 반도체 직무 중에서도 워라밸이 안 좋은 편이라고 하는데 진짜인가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